본문 바로가기
기타(포켓몬고 관련 없는 글들)

[구글 Blogger] Blogger 가젯(Gadget) 1편

by naamnyam 2020. 3. 22.

■ [구글 Blogger] Blogger 가젯(Gadget) 1편

 

오늘은 가젯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컴퓨터는 잘 못하는 사람이라..가젯이란 도대체 먼가 궁금해서 이곳저곳 알아보니. 위키백과에는 특별한 이름이 붙어 있지 않은 작은 기계장치나 도구, 부속품 등을 가리킨다. 네이버에는 야후에서 위젯이라고 브르며, MS에서 가젯이라고 부르는데 위젯이란 자바스크립트 등을 이용해 위젯 엔진 위에서 돌아가는 미니 프로그램, OS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작동시키고 그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작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도구라고 표현 할 수도 있다. 즉, 블로그에서는 블로그를 구성하는 구성품이며,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도구모음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구글 Blogger에는 레이아웃에서 가젯 추가 버튼을 눌렀을 때 총 26개의 가젯이 나타납니다. 애드센스부터 추천 게시물, 블로그 검색 등 다양한 가젯들이 있는데 이름만 들어서는 짐작만 할뿐 확실히 이것을 어떻게 써야하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여러 가지 가젯들을 하나하나 실행하며 어떤 것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구글 Blogger 가젯

1. 애드센스(AdSense) 가젯

애드센스 가젯은 수익 탭에서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어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가젯

2. 추천 게시물
추천 게시물은 이미 추가되어 있기 때문에 클릭이 안됩니다. 레이아웃 어느 부분에 추가 되어 있다는 말이고, 아마 한군데나 특정 레이아웃에만 적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3. 블로그 검색
방문자가 내 블로그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클릭을 해보면 검색창 구성이라는 새탭이 나타나고 제목란이 보입니다. 제목을 입력하고 저장을 누른 후 블로그 보기를 눌러 어떤 변화가 생기나 확인해 보았습니다.(제목이 안보이네요..제가 레이아웃 위치를 안좋은 곳에 잡은 것 같습니다..아무튼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만들어 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블로그 검색 가젯

4. HTML/JavaScript
어려운 내용이네요. 그래도 클릭만 해보면 제목란과 내용란이 나옵니다.(과감하게...넘어감니다.)

▲ HTML/JavaScript 가젯

5. 프로필

프로필 구성이라는 새탭이 나타납니다. 제목, 표시형식, 표시옵션 중 표시형식은 여기서 변경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제목란을 넣고, 표시옵션 내 소개 표시와 위치 표시를 둘다 넣으면, 프로필에 있는 소개와 위치가 함께 보이게 됩니다. 프로필 수정은 설정-사용자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 프로필 가젯

6. 블로그 보관함
기존 글에 대한 링크를 사용하여 방문자가 블로그를 쉽게 탐색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블로그 보관함 가젯을 클릭하면 아카이브 구성이란 새탭이 나타나고 설정할 수 있는 여러 탭이 보입니다. 제목, 스타일, 옵션, 보관 빈도, 날짜형식 중 스타일만 확인해 보겠습니다. 나머지는 안봐도 어떤 설정인지 알겠습니다. 계층구조 스타일은 보관빈도에 맞추어 계층이 나눠져 카테고리를 이루어줍니다. 기본목록 스타일은 보관빈도에 맞추어 목록으로 나열됩니다. 드롭다운메뉴 스타일은 누르면 목록이 나오는 드롭다운형식의 단추가 형성됩니다.

▲ 블로그 보관함 가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