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포켓몬고 관련 없는 글들)

[구글 Blogger] Blogger 가젯(Gadget) 3편

by naamnyam 2020. 3. 22.

■ [구글 Blogger] Blogger 가젯(Gadget) 3편

 

가젯 3편을 시작하겠습니다. 지금까지 26개의 가젯 중 10번까지 확인했습니다. 3편에서는 5개를 더 확인하겠습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블로그 대시보드) 메뉴 중 레이아웃에서 가젯추가를 클릭하며 하나하나 변경하면서 블로그 보기를 눌러 결과를 확인해가는 중입니다.

▲ 구글 Blogger 가젯

 

11. 페이지
블로그에 독립된 페이지 목록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페이지는 가젯인지 글인지 혼돈이 생깁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블로그 대시보드) 메뉴에 보면 페이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글쓰기와 페이지의 차이는 아마도 기능에 따른 분류인 것 같습니다. 둘다 똑같은 글인데, 글쓰기는 라벨을 이용한 태그 가젯 기능을 부여하여 같은 라벨끼리 묶어 분류된 목록 사용에 목적이 있고, 페이지는 페이지 가젯을 이용한 개별 글의 독립된 목록 사용에 목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즉, 글쓰기는 글을 쓰고 같은 주제끼리 묶어 관리하고, 페이지는 독립된 주제로 분리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페이지 메뉴에서 글을 쓰면 독립된 페이지가 하나씩 생성 됩니다. 글쓰기에 있는 설정 중 라벨을 쓰는 설정은 없습니다. 댓글 등의 옵션 설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가젯을 보면 페이지 메뉴에서 쓴 글들을 레이아웃의 헤더아래에 탭형태로 보여주거나 사이드바에서 링크목록 형태로 보여줍니다. 예시로는 따로 글을 안쓰고 페이지 가젯에서 외부링크로 페이지를 만들어 헤더아래에 추가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때 링크를 태그를 이용한 카테고리의 URL로 지정한다면 페이지탭도 카테고리와 같은 역할을 하게됩니다. 이때 동시에 카테고리 두개가 남는 것이 싫으시다면 카테고리를 사용한 태그의 표시 체크를 지움으로써 숨겨둔다면 페이지를 이용한 카테고리만 남게됩니다.

▲ 구글 Blogger 페이지 가젯

12. 링크목록
방문자에게 내가 즐겨찾는 사이트, 블로그 또는 웹페이지 모음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제가 즐겨찾는 곳들을 넣어보았습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을 넣고 순서를 정한 후 저장을 하였습니다. 블로그 보기를 통해 확인을 하니 링크가 잘 생성되었습니다.

▲ 구글 Blogger 링크 목록 가젯


13. 텍스트
블로그에 문자 메시지를 추가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특별한 기능적인 요소는 찾지 못했습니다. 텍스트 구성이라는 새탭이 활성화되고 메시지를 쓸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 구글 Blogger 텍스트 가젯 설정탭

14. 가장 많이 본글
블로그에서 가장 인기있는 글 목록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단지 가장 인기있는 글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조회 기간을 성정할 수 있고, 제목은 기본으로 공개하며 미리보기 이미지나 스니펫, 최대 표시 개수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니펫은 무엇인가? 이곳저곳 검색을 해보니 재사용 가능한 소스코드, 기계어, 텍스트의 작은 부분을 일컫는 프로그래밍 용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무슨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크게 중요하진 않은 내용 같으며, 사용하다보면 알게 될 것 같습니다.

 

▲ 구글 Blogger 가장 많이 본글 가젯 설정탭

 

15. 블로그 통계
블로그의 페이지 뷰수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방문자가 얼마나 있는지 나타내는 통계를 표시합니다. 제목은 따로 안보였습니다. 혹시 레이아웃 다른 곳에 위치를 하거나 공간을 늘리면 표시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해보진 않았습니다. 통계를 표시하는 스타일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하여 깔끔하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 구글 Blogger 블로그 통계 가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