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포켓몬고 관련 없는 글들)

[구글 Blogger] Blogger 테마 디자이너

by naamnyam 2020. 3. 23.

■ [구글 Blogger] Blogger 테마 디자이너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Blogger 테마 디자이너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대시보드)의 테마나 레이아웃에서 할 수 없는 조금더 세부적인 변경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테마에 따라 메뉴가 달라지고, 테마를 변경할 경우 설정해둔 맞춤설정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1. 테마 디자이너 들어가기(2가지 방법)
<1번 방법 : 레이아웃에서 들어가기>
블로그 관리 페이지(대시보드) - 레이아웃 메뉴 – 레이아웃 상단 ‘테마 디자이너’ 클릭
<2번 방법 : 테마에서 들어가기>
블로그 관리 페이지(대시보드) - 테마 메뉴 – 내 테마 ‘맞춤설정’ 클릭

▲ 구글 Blogger 테마 디자이너 들어가기

2. 테마 디자이너 구성
테마 디자이너는 메뉴, 메뉴 상세 변경, 미리보기 총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메뉴의 위치는 페이지 왼쪽 상단이고 메뉴의 종류는 테마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한 것은 바로 아래 테마 메뉴에 있습니다.) 메뉴 바로 오른쪽으로 메뉴 상세 변경 부분이 있고, 그 외 페이지의 아랫부분은 미리보기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블로그에 적용하기 및 돌아가기, 블로그 보기, 도움말 버튼이 있습니다.

▲ 테마 디자이너 구성


3. 테마 메뉴
테마에 따라 메뉴가 달라집니다. 테마는 총 12가지가 있고, 메뉴가 다른 그룹은 총 3그룹으로 나눠집니다. 1그룹(Contempo, Soho, Emporio, Notable, Enssential)은 5개 테마이며 메뉴는 테마, 배경, 고급, 가젯 총 4가지 메뉴입니다. 2그룹(깔끔, 풍경, 세련, 무늬, 초현실, 여행)은 6개 테마이며 메뉴는 테마, 배경, 너비 조정, 레이아웃, 고급 총 5가지 메뉴입니다. 3그룹은 동적뷰 1개이지만 동적뷰는 7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메뉴는 2그룹과 같지만 레이아웃은 적용이 안됩니다.

▲ 테마 디자이너 테마 메뉴

4. 배경 메뉴
배경 이미지 및 기본 색상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이 마음에 안들면 기본 배경 및 색상 사용하기 버튼으로 기본으로 되돌아 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안내 메시지도 함께 있습니다. ‘블로그의 색상 테마를 변경합니다. 고급 탭으로 이동하여 특정 요소의 색상을 맞춤설정합니다.’ 배경 메뉴에서의 주 기능은 배경 이미지 선택이고, 고급탭에서 나머지 색상을 설정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테마 디자이너 배경 메뉴

5. 고급 메뉴
표시하는 것들에 대한 글꼴,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상은 본문, 페이지 텍스트, 배경, 링크, 블로그 제목, 탭 텍스트, 글, 검색, 공유, 가장 많이 본 글, 글 이동, 사이드바, 작성자 프로필, 태그, 저작자 표시, 너비, CSS 추가 등이 있고, 테마마다 달라집니다. 그리고 너비 메뉴는 따로 없는 테마의 경우 고급메뉴에서 제한적인 범위로 너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너비는 사이드바, 콘텐츠, 콘텐츠 여백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 테마 디자이너 고급 메뉴

6. 가젯 메뉴
가젯 메뉴에서는 가젯을 표시할 것인지 체크하여 선택하는 기능과 레이아웃에서처럼 설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레이아웃에서 모두 할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 테마 디자이너 가젯 메뉴

 

7. 너비 조정 메뉴
너비 메뉴는 모든 것의 너비를 변경하는 것은 아니고, 제한적인 범위에서 변경 가능하다. 전체 블로그의 너비, 오른쪽 바의 너비 변경이 가능하다.

▲ 테마 디자이너 너비 조정 메뉴


8. 레이아웃
레이아웃 메뉴는 블로그 관리 페이지(대시보드) 메뉴와는 다르게 레이아웃의 큰 틀을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오른쪽 바만 있는 레이아웃이 하고 싶다거나, 오른쪽 바만 있는 레이아웃이 하고 싶다거나 다양한 레이아웃 디자인을 원할 것이기 때문에 레이아웃 디자인이 여러 가지 만들어져 있다. 그 중에 고를 수 있다.

▲ 테마 디자이너 레이아웃 메뉴


9. 블로그 보기 버튼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 블로그 적용 버튼 말고 파란색으로 블로그 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블로그 적용 버튼을 누르고 블로그로 다시 안돌아가고 블로그를 새탭을 열어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