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포켓몬고 관련 없는 글들)

[IDEA] 스마트 안경, Smart Glass 끼고 다니자

by naamnyam 2020. 3. 31.

스마트 안경, Smart Glass

< 참고 : KOTRA >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스마트 글라스(스마트안경)입니다. 최근 뉴스에서 중국 경찰관이 스마트 글라스를 쓰고 지나다니는 행인들의 열을 감지하며 순찰을 하는 모습을 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중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여러 관광지의 경찰들에게 스마트 글라스를 보급했다고 하네요. 안경에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글라스라고 하는데, 5분도 안되서 수백명의 체온을 확인하다고 합니다. 정말 세상이 많이 발달한거 같습니다...그럼 스마트안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글라스란, 안경 형태의 착용할 수 있는(wearable) 디지털 보조기기를 말합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안경에서 인공지능(AI)은 물론이고 증강현실(AR)까지 탑재되어있어서 안되는 것 없는 안경의 컴퓨터화를 말합니다. 이제 스마트폰을 넘어선 스마트 글라스가 나오는 것일까요?..많은 통계에서 앞으로 스마트폰을 대체할 유력 기술로 스마트 글라스를 뽑고 있다고 하네요.

▲ 구글사 구글글래스(Google Glass)

스마트 글라스의 대표적인 선도기업 및 제품으로는 구글사의 구글글래스(Google Glass),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홀로렌즈(Hololens), 스냅사의 스냅 스펙터클(Snap Spectacles), 스티브만사의 아이탭(Eye Tab) 등이 있습니다고는 하는데..스냅사와 스티브만사는 최신 자료가 잘 안찾아지네요..구글글래스와 홀로렌즈는 이미 판매중인 것 같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사 홀로렌즈(Hololens)

그런데 과연 스마트 글라스가 다가올 미래일까요?! 이미 현실에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물류회사 DHL에서는 구글 글라스를 활용하여 직원들에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해 작업 속도를 25%나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그리고 농기계 제조회사 아그코(AGCO)라는 곳에서는 복잡한 농기계조립공정에 스마트 글라스를 도입해 직원들의 기계 조립 속도가 30% 향상되었다고하네요. 그리고 현재 중국에서는 로키드사의 스마트 글라스를 경찰들에게 보급하여 지나가는 행인의 열을 감지하고 얼굴을 인식하여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별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스마트 글라스의 개발은 초경량화하여 사용자가 착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지는 추세이고, 스마트 안경용 앱을 통해 실용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의사들의 수술을 위한 최첨단 보조기기로도 사용될 수 있는 등 다양한 전문적인 분야에서도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