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포켓몬고 관련 없는 글들)

[IDEA] 미래자동차가 다가왔다.

by naamnyam 2020. 4. 2.

 

▲ 미래 자동차

■ 미래자동차가 다가왔다.

 

<참고 : KOTRA>

 

4차산업혁명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어 자동차 산업의 구조가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래자동차 시장은 친화경차의 페러다임은 어쩔 수 없이 가져가야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인한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부수적인 서비스들이 아이디어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장치를 통한 플랫폼 기반의 차량 공유 서비스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으로 자동차 안에서도 생활이 가능하게 되면서 자동차를 이동수단으로만 보지않고 생활공간으로 보는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미래자동차는 친환경, 자율주행, 공유서비스 3가지 요소가 합쳐진 이동하는 공간이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CES2020에서 우버, 구글,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많은 회사들이 AI 기반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했는데요. 미래자동차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친환경 자동차(전기자동차)

친환경차의 대표적인 예는 전기자동차입니다. 알다시피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를 연료로 구동하는 자동차입니다. 연료공급 방식에 따라 전기자동차와 수소전기자동차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혼용되는 정도에 따라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배터리 전기자동차, 주행거리연장형 전기자동차 4가지로 구분합니다. (이쯤에서 공부를 좀 하고 지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전기자동차 종류
▲ 전기자동차 특징

2.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미래자동차 산업의 핵심으로서, 스스로 환경을 인식하고 경로와 움직임을 결정하여 주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자율주행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출현함에 따라 관련 업계나 학계에서는 혼란을 줄일 수 있도록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개념과 기술적 발전 단계에 관한 기준을 정리하고 발표하고 있어요. 또 자율주행자동차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고성능 처리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플랫폼 등의 기술을 집약하여 완전무인자동차 구현을 목표로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 데이터를 축적하는 중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에 이르게 될 경우 자율주행차량의 이용으로 파생되는 제품, 서비스, 간접적으로 절약되는 시간과 자원을 모두 포함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2050년에는 7조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 단계는 아래 표와 같이 예상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됩니다. 현재는 레벨 2단계까지는 옵션에 따라 실행 중이고,

레벨 3단계를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 자율주행 레벨

3. 차량공유서비스
차량공유서비스는 운전자가 따로 없는 자율주행차를 스마트폰으로 호출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지로 데려다 주며, 이동 중 식사, 마사지, 휴식 등 다양한 서비를 제공하여, 단지 이동수단에서 그치지 않는 생활 공간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차량공유서비스의 서비스 구조는 카셰어링(Car-Sharing), 라이드셰어링(Ride-Sharing), 카헤일링(Car-Hailing)으로 구분됩니다. 카셰어링은 차량 소유기업이 단기 렌탈 방식으로 차량을 대여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필요할 때 시간제로 차량을 대여합니다. 라이드셰어링카헤일링은 이동서비스의 공유 개념으로 기업이 이동을 원하는 소비자와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