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포켓몬고 관련 없는 글들)

블로그 최적화하기 - 블로그 검색 등록(URL 등록), 사이트맵 및 RSS 등록.

by naamnyam 2020. 4. 25.

■ 블로그 최적화하기 - 블로그 검색 등록(URL 등록), 사이트맵 및 RSS 등록.

 


<최적화는 왜 해야하는 것인가>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것은 구글에 등록(색인이 생성)되었기 때문에 검색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등록이 되어 있기때문에 네이버에서 검색이 됩니다. 다른 검색 사이트도 그 사이트에 등록된 내용만 검색이 됩니다. 구글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다른 사이트에 등록시키면 타 사이트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최적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1. 블로그 URL 등록하기

2. 블로그 사이트맵

3. 블로그 RSS 등록하기


보통 위 3가지만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다른 3가지를 더 하셔야 최적화를 하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3가지는 자신의 블로그를 설명을 잘 해놓는 것과 글 내용(글자수)을 많이 쓰는 것, 그리고 작성한 글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4. 블로그 소개, 제목, 설명 등 작성 - 공란으로 비워두지마세요.

5. 글 내용을 많이 쓰기. - 이것은 상위노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20페이지에 있으면 안보겠죠..)

6. 블로그 글 작성 후 작성 글 URL 등록하기 - 사실 이것은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했기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의 로봇(robots)들이 등록된 글들의 URL을 찾아 노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방문자 수가 없다면 로봇들도 빼먹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생각인데 글의 개수가 많을수록 검색이 잘되는 것 같습니다.)


- 자 그럼 1,2,3번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4,5,6번은 본인 블로그 내에서 하는 것들이니 자신의 블로그 안을 한번 다시 확인해주세요.)


<구글(Google) 최적화>


구글서치콘솔(Goole Search Console)

 그런데..특히 구글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왜 글이 안보이지 하신다면, 아래 1,2,3번은 필수 입니다. 구글이니깐 구글 블로그 사용하면 자동으로 보이지 않나? 하시는데. 구글은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해야만 블로그 글들이 보입니다. 아래 1,2번까지는 하시는 분들이 많고, 1,2번까지만해도 되지만 3번을 해주셔야...그래도 확인하시기 편하고 마음이 편하실것같습니다...

 

 


1. 구글서치콘솔 가입 및 본인의 블로그의 URL을 등록

사이트 왼쪽 위에서 속성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속성 등록하는 것이 블로그 URL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안내에 따라 본인 블로그 URL을 입력하고, html로 본인의 블로그가 맞는지 본인 인증을 거치는 단계 승인을 받으면 됩니다.(구글 블로그는 본인 확인 작업 없이 진행가능합니다.)

구글서치콘솔

 

2. 사이트맵 및 RSS 등록

구글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맵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따로 만들 필요가 없지만

다른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등록해주셔야해요~!!


구글 사이트맵 : 본인 블로그 URL/sitemap.xml

구글 RSS : 본인 블로그 URL//feeds/posts/default?alt=rss

 

다른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 https://www.xml-sitemaps.com/

 

예시로 Tistory의 경우

 

만든 sitemap 파일을 첨부파일로 하여 비공개 글을 작성합니다.(콘텐츠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신 후 사이트맵 글을 작성해주셔야해요...즉 html 버젼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첨부된 사이트맵의 URL을 사용해서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Tistory 사이트맵 : 본인 블로그/attachment/~~~~.xml

Tistory RSS : 본인 블로그/rss

 

티스토리의 경우 rss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그냥 본인의 블로그 뒤에 rss를 붙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RSS도 사이트맵과 같은데 최신 수정된 정보만을 담고 있는 사이트맵입니다. 즉

, 로봇들이 RSS를 통해 빠르게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글의 URL을 등록하는 방법


글 URL등록은 잘알려진 방법이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아래 두 방법은 구글서치콘솔을 이용한다면 굳이 몰라도 됩니다.

네이버와 같이 구글과 안친한 검색엔진을 이용하는데..굳이 구글에도 검색이 되게 하고 싶으시면 아래 2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그나마 조금 편리합니다...다른 방법은 알아보지도 않았습니다만.. 굳이 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대로 네이버 안에서 장점이 많잖아요~..

 

- 구글서치콘솔 색인 생성하기.

 

구글서치콘솔에서 URL검사 탭 - URL복사 붙여넣기 후 검사 - 색인생성요청.


(처음 글은 당연히 URL검사에서 색인이 없다고 뜹니다. 그래서 색인생성요청을 하면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등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에 따라 자신의 블로그의 최적화 정도에 따라 색인생성 시간이 다릅니다.)

 

 

블로그서치

- 블로그서치(BlogSearch) 사이트 이용하기.

 

URL만 복사해서 붙여넣고 검색등록하면 끝!! 등록 기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 단점 : 한개씩 낱개로만 등록 가능.

- 장점 : 가입x 빠른 등록절차 진행 가능.

 

- 키자드(keyzard.net) 사이트 이용하기.


방법은 같습니다. URL만 복사 붙여넣기 하면 끝입니다. 등록 기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 단점 : 가입해야하고 포인트도 필요. (포인트는 출석체크 정도만해도 많이 모임.)

- 장점 : 한번에 블로그 전체를 등록 가능.

 

 

daum 검색등록

<다음(Daum) 최적화>


다음 검색 등록은 쉽습니다. 다음 검색 등록에 들어가셔서 안내만 따르면 됩니다.

 

블로그 메인 URL만 복사해서 붙여넣고 검색등록하면 끝!!

전체 블로그 등록 - 한번만 하면 됨. 검색등록 진행에 대한 메일도 온다.

 

 

zum 검색등록

<줌(zum) 최적화>


다음과 비슷합니다. zum 검색등록에 들어가셔서 안내만 따르면 됩니다.

 

블로그 메인 URL만 복사해서 붙여넣고 검색등록하면 끝!!

전체 블로그 등록 - 한번만 하면 됨. 검색등록 진행에 대한 메일도 온다.

빙 웹 마스터 도구


<빙(bing) 최적화>


줌, 다음과 비슷합니다. 빙(bing) 검색등록에 들어가셔서 안내만 따르면 됩니다.


구글 블로그의 경우는 빙과 구글은 다르지만 제휴가 되어 있기 때문에 안하셔도 됩니다.

구글에 검색이 되면 빙에도 검색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네이버 최적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가셔서 안내만 따르면 됩니다.


네이버도 구글과 방식은 비슷하지만 한국사람들이 편하게 되어 있답니다.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안내를 받고 따라하셔야...기억에 오래남기 때문에 구글 외에는 방법을 적지 않았습니다. 또 쉽기도 쉽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