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포켓몬고 관련 없는 글들)

[구글 Blogger] Blogger 테마 4편, Notable

by naamnyam 2020. 3. 25.

■ [구글 Blogger] Blogger 테마 4편, Notable

 

안녕하세요. 오늘은 Blogger 테마 4편입니다. Blogger에서 제공하는 12가지 테마 중 Notable 테마입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대시보드) 테마의 레이아웃을 보며 테마의 구조를 살펴 보고 사용 및 활용 방법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Notable 테마입니다.

 

1. Notable 테마 기본 사항 및 직관적 특징
Notable 테마의 기본 색은 Light, Coral, Dracula, Pink, Antique 총 5가지입니다. 화면 중앙 상단에 추천하는 글이 배경색과 함께 두드러지고, 아래 본문의 글들이 1개씩 나열됩니다. 글들은 왼쪽에 소개되어지고, 오른쪽에 사진 한 장이 전시되어 어떤 글이 있는지 비교적 자세히 나타나는 편인 것 같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글을 눈에 확~ 띄게 만들어 주는 것이 이 테마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 구글 Blogger 테마 Notable

2. Notable 레이아웃
크게는 상단, 본문, 사이드바 3부분으로 나뉩니다. 상단에는 테마, 구독, 페이지 목록이 있습니다. 상단 아래 중앙부분에 본문이 오며, 추천게시물이 가장 위에 있고, 테마 디자이너에서 배경 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본문은 추천 게시물, 블로그 게시물, 가장 많이 본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 사이드바에는 기본적으로 프로필, 블로그 보관함, 태그, 신고하기, 애드센스, 팔로어, 태그가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승인이 아직 안났고, 팔로어와 태그는 표시 체크를 지워둔게 기본입니다. (수정에 들어가 표시를 체크하면 눈표시에 사선이 지워지며 보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바닥글에 저작자 표시가 있습니다.
이 테마의 레이아웃 특징은 가젯을 오른쪽 사이드바에서만 추가, 삭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기본으로 주어진 가젯 외에는 추가가 불가능합니다. 주어진 기본 가젯을 삭제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가젯을 체크해제하여 안보이게 할 수는 있습니다.

▲ 구글 Blogger 테마 Notable 레이아웃


3. Notable 테마 사용에 대한 생각
Notable는 추천 게시물을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테마 중 한 개인 것 같습니다. 3번 부분인 본문의 추천 게시물의 배경색을 적절하게 조정하여 방문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문의 내용 표시 방법도 왼쪽 글이 비교적 자세하게 나타나고, 오른쪽에 사진이 하나 전시되는 구조라 방문자에게 어필하기 충분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추천 게시물에만 집중이 되어 다른 게시물에는 눈이 잘 안가고, 추천 게시물 아래로 1줄로 나열된 본문들을 보려면 스크롤을 많이 해야합니다. 전체화면으로 블로그를 연다면 본문 3개정도까지는 볼 수 있네요. 너무 추천게시물 위주의 테마 같아 조금 아쉬운 면이 있지만 추천게시물 하나는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 1번,2번 부분인 산단과 사이드바를 이용하여 카테고리, 방명록, 프로필 등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구글 Blogger 테마 Notable 구성

댓글